공지사항

국제인재능력개발원에서
도약하는 당신의 미래를 만들어보세요.

공지사항

[슈퍼루키] 설마... 시간순으로 포트폴리오 만드신 건 아니죠?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21-01-15 11:39 조회1,066회 댓글0건

본문

41a1c808b47b3bfe34120ba38c697850_1610677
 

제안서를 만들 때와 마찬가지로, 포트폴리오도 만들기 전 계획이 필요하다. 인사담당자는 시간이 많지 않다. 업무 중간중간 포트폴리오 하나하나 세심하게 봐 줄 사람은 많지 않다는 뜻이다. 그러니 우리는 자신있는 걸 가장 먼저 내세워야 읽힐 수라도 있는 것이다. 

 

 

 

1. 어떤 메세지를 전하고 싶은가? - 포트폴리오의 전체 메세지

포트폴리오는 디자이너로서의 나를 드러내는 도구임과 동시에, 내가 회사에서 하고 싶은 업무 방향성을 알려주는 가이드로서도 사용할 수 있다. 저는 이런 장점이 있는 디자이너이기 때문에, 저를 이런 방향으로 써주십시오, 라는 속뜻을 담는다면 회사와 나의 인터뷰에서도 서로 원하는 방향을 맞추는데 수월하다.

 

만약 렌더링에 강점이 있는 디자이너라면 개요(overview) 뒤에 렌더링을 먼저 보여줘 인사담당자에게 어필하는 전략이 필요할 것이며, 다이어그램에 강점이 있는 디자이너라면 overview 뒤에 다이어그램을 배치해 어필하는 전략이 좋다. 

overview-렌더링-컨셉 및 드로잉 순이라면, 컨셉을 설명하기 전 렌더링으로 이미 공간을 봤기 때문에, 리서치에 대한 비중은 줄이되 플랜에 대한 정당성(컨셉)을 더 자세하게 설명하는 전략도 한 방법이다. overview-diagram(drawing)-컨셉 및 렌더링 순이라면, 컨셉 전 플랜을 보여줬기 때문에 왜 이런 공간을 선보이게 됬는지(컨셉과 플랜의 연관성), 이 플랜이 공간화된다면 어떤 이미지와 무드를 가지고 있는지(렌더링 또는 무드보드) 보여줄 필요가 있다. 

 

필자의 경우, '전 컨셉추얼한 작업을 좋아하며, 스토리텔링에 집중한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감각을 다루는 공간을 다루고 싶습니다.'라는 메세지를 전하고 싶었다. 그래서 스토리텔링과 컨셉추얼한 작품을 가장 앞에 두고, 설득력 있는 스토리텔링을 전하려고 노력했다.  

 

1-1. 여기서 나는 프로젝트 설명의 프레임을 짰는데, 크게 Overview-리서치-컨셉-세부 컨셉-드로잉 및 렌더링 순으로 배치했다.

1) 제목

2) overview: 이 프로젝트에서 전하고자 하는 메세지 

2-1) 작업인원(팀 프로젝트 or 개인 프로젝트). 작업 연도, 면적, 주소, 팀프로젝트일 경우 어떤 작업을 담당했는지(아이디에이션, 무드보드, 드로잉 및 스케치, 3D 관련 모델링, 렌더링 등)

3) (프로젝트 특성에 따라 상이) 타겟 또는 대지에 대한 리서치

타겟의 특성을 다루거나, 그 당시 유행했던 현상을 선정하거나, 선정 대지가 가지고 있는 역사성, 문화성, 지리적 특성 등을 먼저 이야기하여 4에 나올 컨셉에 대한 리서치를 간단히 넣었다.

4) 컨셉

5) 드로잉

6) 렌더링

 

2. 각각의 프로젝트는 어떤 성질을 담고 있는가? - 각 프로젝트의 메세지

각 프로젝트가 말하고자 하는 이야기가 있을 것이다. 크게 바라보고, 그 방향이 1항의 전체 메세지와 어떻게 호응될 수 있는지 확인하자. 필자의 경우, 사회현상에 대한 나의 해석, 감정을 달래주는 공간, 계층의 단절과 소통, 브랜딩으로 나눠져 있었는데 크게 보니 모두 사람과 감정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었다. 그래서 전체 메세지를 감정을 다루는 공간이라고 잡은 것이며, 스토리텔링을 할 때도 이 중심줄기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했다.

 

3. 순서는 어떻게 구성하는게 좋은가?

당연히 나의 강점이 가장 잘 드러나는 프로젝트를 먼저 배치한다. 기본적으로 완성도가 가장 높은 프로젝트를 앞에 배치하긴 하지만, 강점이 가장 잘 드러나지만 완성도가 조금 아쉬운 프로젝트가 있다면 완성도를 높여 먼저 배치하는 것 또한 전략이다. 

 

3-1. 프로젝트는 몇개 넣는 게 좋은가요? 그리고 1학년때 프로젝트는 안 넣는게 좋겠죠?

정답이 없는 질문이다. 무엇보다 그 기준은 본인이 정하는 게 좋다. 프로젝트에 넣는다면 왜? 프로젝트에 넣지 않는다면 왜? 라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면 가장 베스트다. 필자의 경우 2학년때 진행한 집합주택 프로젝트를 첫번째 프로젝트로 선정했다. 스토리텔링이 잘 드러난 프로젝트이기도 했고, 공용공간과 주거공간이 모두 설명되어 있어 내가 원하는 호텔디자인 분야와도 잘 맞는다고 생각해서였다. 일반적으로 4학년 졸업전시 프로젝트를 1번으로 두는 경우가 많다. 가장 오랜 기간동안 준비한 프로젝트이기도 하고, 많은 지식을 배운 상태에서 한 프로젝트이기에 완성도도 높은 편이기 때문이다. 어떻게 배치하느냐는 결국 본인이 정할 문제이니 그 기준을 명확히 하자.

 

출처: 슈퍼루키 by Moony_C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목록

Total 134건 1 페이지
공지사항 목록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공지 언리얼게임 / 3D프린터 과정 무료교육생을 모집합니다!! 인기글 최고관리자 09-09 13894
133 [무료교육] 3D프린터과정 9월 개강합니다!! 인기글 최고관리자 08-31 14302
132 [슈퍼루키] 코로나 시대의 취업시장 변화와 대응방안 최고관리자 08-31 75
131 [무료교육] 언리얼게임/3D프린터과정 8,9월 개강합니다!! 인기글 최고관리자 08-12 18443
130 8월 언리얼게임 / 9월 3D프린터 과정 무료교육생을 모집합니다!! 인기글 최고관리자 07-26 13763
129 6월 3D프린터 무료교육과정!! 인기글 최고관리자 05-21 50176
128 6월 무료교육과정 훈련생 모집 인기글 최고관리자 05-06 17927
127 4월 3D프린터과정 개강!! 인기글 최고관리자 04-02 19181
126 4월 언리얼게임 / 3D프린터 과정 무료교육생 모집!! 인기글 최고관리자 03-03 34541
열람중 [슈퍼루키] 설마... 시간순으로 포트폴리오 만드신 건 아니죠? 인기글 최고관리자 01-15 1067
124 2021년 언리얼게임 과정 무료교육생 모집!! 인기글 최고관리자 01-11 40205
123 2021년 1월 3D프린터운영3차원 기계설계 인재양성(캐드,솔리드웍스,큐라) 과정 교육생 모집!! 인기글 최고관리자 12-18 33807
122 2020년 12월 3D프린터 운용 기반 제품제작 인재 양성 과정 교육생 모집!! 인기글 최고관리자 11-25 9572
121 [슈퍼루키] 잊지 말아야 할 면접의 기본원칙 인기글 최고관리자 11-12 775
120 12월 언리얼게임 / 3D프린터 과정 무료교육생 모집!! 인기글 최고관리자 11-06 65169
게시물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