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국제인재능력개발원에서
도약하는 당신의 미래를 만들어보세요.

공지사항

[워크넷] NCS기반 능력중심 채용 알아보기 (3)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8-03-30 11:41 조회2,630회 댓글0건

본문

면접 전형

 

. NCS기반 능력중심 채용 면접 전형

 

NCS기반 능력 중심 면접 전형은 업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 꼭 필요한 역량(지식, 기술, 태도, 인성)을 갖추고 있는지, 갖추고 있다면 기업에 입사하여 발휘될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절차입니다.

 

면접 전형에서는 서류나 필기 전형에서 볼 수 없는 행동에 대한 평가가 가능하고 이 전 과정을 통해 생긴 궁금한 부분을 직접 확인하고 지원자를 심층적으로 파악하기 쉽습니다. 또한, 의사소통방식 및 언어적 특성(습관)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평가 방법은 구조화 면접의 성격으로 사전에 필요한 기본 질문 및 추가 질문을 계획해 놓고 역량 검증에 면접 방식을 띄고 있습니다.




Ⅱ. NCS기반 면접 전형 구성


 NCS기반 직업기초능력 면접

해당 직무의 수행시 요구하는 직업기초능력(기초 소양)을 평가하기 위한 과정으로 직무기술서에 언급된 직업기초능력을 검증하기 위한 문항을 개발하고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문항으로 구성됩니다. 

 ╂

 NCS기반 직무능력 면접

 실제 직무수행과 관련한 지식, 기술, 태도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문항들로 구성됩니다.

 

실직적인 업무 능력 파악을 위해 가지고 있는 능력(지식, 기술, 태도)을 업무 수행 중 적용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Ⅲ. NCS기반 구조화 면접 유형 소개


기업이 기존방식과 다르게 체계적인 구조화 면접을 하고 실제 역량을 파악하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의 이유는 바로 가지고 있는 능력이 입사 후 업무 수행에 활용 가능한 역량인지 아닌지를 구분하기 위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경험 면접

 방식 : 직무 역량이 필요한 상황을 제시하고, 과거 경험 중 해당 역량을 발휘하여 행동했던 사례를 파악.

 

판단기준 : 구체적인 경험, 필요역량과 경험의 일치도

 

특징 : 자신의 과거 경험별 직무역량을 정리하여 질문에서 보고자 하는 역량에 맞는

과거 경험을 답변하는 것이 중요


 발표(프레젠테이션) 면접

 방식 : 특정 주제에 관련 자료를 검토하여 자기 생각을 면접관 앞에서 발표하는 방식. 추가 질의응답이 발생함.

 

판단기준 : 논리력, 자신감, 자료 분석 능력, 이야기 전달력

 

특징 : 지원자의 다양한 부분의 능력을 동시에 파악할 수 있음.


 토론 면접

 방식 : 공통의 주제를 바탕으로 토론을 진행하고, 그 과정에서 개인의 소통방식, 사고방식, 상호작용 등의 행동을 관찰함.

 

판단기준 : 의사소통능력, 갈등 조정, 타인에 대한 배려

 

특징 : 주제에 대한 결과를 도출해내는 능력뿐 아니라 그 과정에 대해서도 함께 평가함 (경청, 공감)

 

 

 상황 면접

 방식 : 업무 중 발생할 수 있는 실제 상황을 제시하고, 자신은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상황대처) 파악.

 

판단기준 : 상황판단능력, 명확한 행동지표

 

특징 : 개인의 신념 및 가치관, 사고방식 등을 파악하는데 용이

 

 

 

Ⅳ. NCS기반 구조화 면접 유형별 준비 Tip

 

가. 경험 면접


답변을 통해 알고자 하는 역량이 명확하게 정해져 있으며 답변의 질에 따라 평가 기준이 확실한 것이 구조화 면접의 특징입니다. 면접자는 해당 역량이 돋보일 수 있는 답변 프로세스를 구축하는 것이 좋습니다.



● 답변 프로세스 구축 Tip


Q. 질문

 팀 프로젝트 진행 시 과제가 생각보다 더디게 진행되어 문제점을 찾고 다른 방식을 적용하여 원하는 결과를 끌어냈던 경험이 있나요?


A. 답변 구성

 상황 및 문제점 제시

당시 상황과 발행했던 문제점을 간단하게 설명 

 자신의 행동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자신의 노력과 방법을 설명 

 결과

최초 결과에서 다른 방식으로 바뀐 결과 (수치화 할 수 있다면 용이) 

 결론

위의 경험을 통해 얻은 점(깨달은 점)은 무엇이며, 해당 업무를 하며 이런 강점으로 발휘될 수 있음을 설명 



나. 발표(프레젠테이션) 면접


주어진 자료 안에서 요구하는 주제를 정해진 분량 및 시간에 맞게 발표 자료를 만들고 말로 전달하는 방식인 만큼 자료 분석부터 발표까지 일련의 과정으로 준비해야 합니다.


● 발표 면접 Tip


① 모든 기준은 지켜야 한다.

제공되는 과제 자료가 있다면 발표 자료는 그 안에서 제작되어야 합니다. 이미 알고 있던 지식, 정보를 총망라해서 만드는 것이 아닌 제공한 과제 자료를 활용해야 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발표 시간을 지키는 것도 기억해야 합니다. 면접도 순서가 있고 정해진 시간이 있으므로 다른 면접자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 행동은 금해야 합니다. 실제 회사 생활 중에도 시간을 잘 지키는 것은 굉장히 중요한 능력입니다.


② 질문을 예상해야 한다.

발표가 끝나면 통상적으로 질의응답이 이뤄지게 됩니다. 이때 예상 질문을 생각해보고 답변을 준비하는 것이 좋고, 발표 시간을 고려하여 주요 내용을 질의 할 수 있게 유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됩니다. 



다. 토론 면접


주어진 주제를 놓고 지원자들끼리 정해진 시간 동안 토론을 진행하고, 그 과정을 평하하는 면접입니다.


● 토론 면접 핵심 3요소

 배려심

말이 겹쳤을 시 타인에게 선 발언권을 양보하거나 대화에 참여하지 못하는 지원자에게 발언 기회를 준다면 타인에 대한 배려심을 보여줄 수 있다.

 경청의 자세

타인이 말을 할 때 허공을 바라보거나 땅을 보는 것 보다, 고개를 끄덕이고 중요한 것은 메모하며 적극적으로 타인의 이야기를 듣고 있다는 표현을 한다면 경청의 자세를 보여줄 수 있다. 

 논리정연

주장에 대한 근거가 없다면? 타인의 생각과 다른데 자신의 주장이 없다면? 정확하게 말이 늘어진다면? 자기 생각을 잘 정리하여 근거와 함께 이야기 하는것이 중요하다. 


라. 상황 면접


상황면접은 실제 업무 중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제시하는 만큼 바로 해결책을 제시하려는 다급함이 아닌 상황을 인지하고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인식하려는 노력이 중요합니다.


● 상황 면접 예시

상황 제시 

 ①

 배경정보

(실제 업무 상황)

인천공항 여객터미널 내에는 다양한 용도의 시설(사무실, 통신실, 식당, 전산실, 창고, 며세점 등) 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금년도에는 소방배관의 누수가 잦아 메인 배관을 교체하는 공사를 추진하고 있으며 당신은 이번 공사의 담당자입니다. 

 

 구체적 문제 상황

주간에는 공항운영이 이루어지는 관계로 주로 야간에만 배관 교체 공사를 수행하던 중, 시공하는 기능공의 실수로 배관 연결 부위를 잘못 건드려 고압 배관의 소화수가 누출되는 사고가 발생했으며, 이로 인해 인근 시설물에는 누수에 의한 피해가 발생하였습니다.

 

 

 문제 제시

 ①

기본지식문항

(첫 질문)

1. 일반적인 소방배관의 배관 연결(이음) 방식과 배관의 이탈(누수)이 발생하는 원인에 대해 설명하시오. 

 

추가대응문항

(추가 질문) 

2. 담당자로서 본사고를 현장에서 긴급히 처리하는 프로세스를 제시하고, 보수 완료가 필요한 부분 및 재발 방지 방안에 사후적 조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출처 : 워크넷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목록

Total 151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